본문 바로가기

소방에 대하여/소방

방염텐트(Fire Shelter)

방염텐트(Fire Shelter)는 섬유유리와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진 1인용 덮개이다.

바깥층은 고온을 견딜 수 있는 실리카 직물이 알루미늄 포일로 덮여있고 안쪽 층은 가벼운 섬유유리와 알루미늄 포일로 구성되어 있다. 1960년대부터 사용되던 방염텐트는 10년 전 접착제의 내열성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불을 진화하는 소방관들이 의무적으로 소지해야할 장비이다.


O 무게: 1.9kg

두께: 1cm 

가격: 250달러  

O 기능: 복사열을 반사하고 차가운 공기를 몇 분 동안 가둬 사용자가 안에서 숨을 쉴 수 있도록 함.

 

O 사용방법

   불길 속에 갇혀 더 이상 빠져나갈 곳이 없는 상황에서 텐트를 펼쳐 그 안으로 기어들어가 몸을 보호한다.

텐트를 펼치는 시간은 20초 정도이며 안에서 몸과 텐트를 끈으로 묶고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땅바닥을 향해 머리를 대고 엎드린다. 방염텐트의 사용은 최악의 상황에서 취하는 극단의 조치이다.


불에 탈 연료가 없고 열기와 가스가 지나가는 직접적인 통로에서 벗어나 있는 장소에서만 효과가 있다.

, 화염이 빠르게 번지는 경사면 위쪽을 피해 연료가 없는 방화도로나 바위 층을 재빨리 선택해 설치해야 한다. 보통, 텐트 안에서 견디는 시간은 15~90분 정도이며 안에 들어간 사람은 뜨거움으로 인한 고통 때문에 빨리 벗어나고 싶은 충동을 갖게 되지만 텐트 밖은 더 위험하다고 지침서는 설명한다.

불길이 직접 닿지만 않는다면 귀중한 시간동안 목숨을 보호해준다.

 

방염텐트의 한계

   방염텐트는 열기를 반사하지만 직접적인 화염은 잘 견디지 못한다.

고온이 지속되거나 직접적인 화염에 노출되면 알루미늄이 섬유유리로부터 갈라진다.

방염텐트의 각 층을 붙이는 접착제는 260까지 견딜 수 있으며, 이 온도는 방사열이나 간헐적인 화염 온도이다. 따라서 만약 불길이 알루미늄 표면에 직접 닿는다면 방염텐트는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260를 넘어가면 알루미늄이 코팅된 층이 갈라지기 시작하고, 650가 되면 알루미늄이 녹아내린다.

 

O 평균적으로 산불은 870이상까지 오른다.

특정 조건에서는 살아남을 확률이 50% 밖에 안 된다. 야넬산불에서와 같이 고온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 산불 상황이 급변하면 방염텐트는 최악의 상태가 될 수 있다. 인간은 매우 짧은 시간동안 148도까지 견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O 사용사례

   2005년 이후로 116개의 방염텐트가 산불 당시 사용되어 21명의 목숨을 구했으며 90건의 화상을 예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6건은 방염텐트 설치가 불필요한 경우였다. 이번 야넬산불 이전에 2008년 캘리포니아 팬서 산불과 2011년 사우스다코다 코울캐년 산불에서 방염텐트를 사용했지만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2013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