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에 대하여/소방관계 법령

소방안전교육사 기출문제

소방안전교육사 시험과목(소방기본법 시행령 제7조의4)으로

1. 제1차 시험(객관식)

   가. 소방학개론, 소방시설론, 위험물 및 위험물시설론 등

   나. 구급 및 응급처치론(응급환자관리, 인공호흡, 기도폐쇄 등)

   다. 재난관리론(재난의 정의·종류, 재난유형론, 재난단계별 대응이론 등)

2. 제2차 시험 : 교육학원론 및 심리학개론(주관식)

3. 제3차 시험 : 면접 및 실기(발표)

 

합격자 배출현황으로

1회(2008년) 19명, 2회(2010년) 29명, 3회(2011년) 23명, 4회(2012년) 15명

 

  구   분

  대상자

  1차 응시자

  1차 합격자

  2차 합격자

 3차 합격자

  합격율

  계

1,866

1,154

546

86

86

17.6%

   1(08)

683

429

217

19

19

5.1%

  2(10)

564

338

224

29

29

12.7%

  3(11)

268

167

31

23

23

23.7%

 4(12)

351

220

74

15

15

28.8%

 

 

 

2차시험 문제(실문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소방안전교육사 1회

 

교육학원론

 

1. 아동중심 교육과 정의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40점)

 

2. 초등학생 대상으로 「화재발생시 대피방법」에 대한 수업을 실시하고자 할때 아래의

클레이저(Glaser)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시오. (40점)

 

수업목표설정 --> 출발점행동진단 --> 수업절차 --> 학습성과평가

 

3. 소방안전 교육을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범국민적으로 실시하고자 할 때 평생교육대상을 유아, 아동 및 청소년, 성인으로 구분하고 각 대상의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심리학개론

 

1. 프로이드는 성격이 3가지의 기본구조 즉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이 3가지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사람들이 내적갈등의 상태에 빠졌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기재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40점)

 

2. 귀인이란 화재나 안전사고와 같이 자신의 주변에서 발생한 원인을 찾아가는 사고과정이다. 이 때 동기적 및 인지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로 귀인오류와 행위자-관찰자오류가 있다. 이 두가지 귀인오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화재사건을 예를 들어 귀인을 차원의 안전성과 통제가능성으로 구분한 다음 두가지 차원에 기초한 귀인의 4가지 요인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

 

3. 인지학습 중 반두라[Albert Bandura]관찰학습에 대해 그 의미와 학습단계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관찰학습이 아동의 소방안전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 소방안전교육사 2회

 

교육학원론

 

1. 지식정보화 시대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형태로 이러닝(e-learning)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닝의 개념을 설명하고, 인터넷 기반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30점)

 

 

2. '주형(鑄型 moulding)'과 ‘성장(growth)’에 비유되는 교육관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각의 관점에서 소방안전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0점)

 

3. 소방안전교육사 A씨는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을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수단이나 도구’로 인식하고, 수업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공학적 효율성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이 지닌 문제점을 교육의 본질과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의 측면에서 서술하시오.(40점)

 

심리학개론

 

1. 피아제(Piaget)는 인간의 지적 성장이 일정한 발달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인지발달의 단계별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특성을 고려할 때 소방안전 교육시 반영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2. 학습의 기본원리인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과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conditioning)의 원리와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30점)

 

3. A-씨는 안전사고는 어쩔 수 없다는 운명론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 A-씨의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을 설득과정 모형(Hovland&Janis모형)에 기초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A씨가 안전교육을 받은 후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에 자원 봉사자로 활동하게 되었을때 A씨의 태도변화 과정을 인지부조화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40점)

 

▣ 소방안전교육사 3회

 

교육학원론

 

1.교육과 훈련 차이를 설명하고 소방안전교육에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2.아동 교육과 성인교육의 차이와 특성, 소방안전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3.형식교육과 비형식 교육의 차이와 소방안전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심리학개론

 

1. A씨가 심리검사를 하기 위해서 태도와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려고 하는데 이 심리검사 자료를 정확하게 하기 위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하고 신뢰도의 유형 3가지, 타당도 유형 3가지를 설명하고 표준화의 목적을 제시하시오?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에서 동기의 특성 2가지 이상 설명하고, 5단계를 설명하고 소방안전교육에 적용하여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사회적 촉진, 사회적 태만, 사회적 몰아(몰개성화)를 설명하고 사회적 촉진, 사회적 태만, 사회적몰아의 원인을 설명(제시)하시오.

  

▣ 소방안전교육사 4회

 

교육학원론

 

1.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교육과정의 유형에 따른 소방안전교육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40점)

 

 

2. 교육의 형태를 장소를 기준으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으로 분류할 때 소방안전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각 형태에 따라 제시하시오.(30점)

 

3. 교육은 시대나 사회 혹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그러나 교육의 개념이 어떻게 정의되던지 이 개념에는 항상 교육형태의 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 자기실현성 차원이 내포된다. 현장에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소방안전교육형태의 과정을 4가지 차원에서 논하시오(30점)

 

심리학개론

 

1. 동조의 의미를 설명하고 관련실험이나 사례를 함께 제시하시오. 또한 동조가 발생하는 이유와 동조현상을 강화시키는 조건 3가지를 제시하시오. 다수가 소수에게 영향을 미치고, 소수가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소수의 영향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 3가지를 제시하고, 그리고 동조와 같은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을 소방안전교육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40점)

 

2. 감각기관을 통해 수집된 기본적 감각정보들에 순서나 형태를 부여하는 지각집단화의 원리 5가지를 제시하고, 지각현상 가운데 “지각갖춤세 및 맥락효과”의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서도 적합한 사례를 들어 각각 설명하시오. 그리고 소방안전교육상황에서 이러한 내용들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논하시오.(30점)

 

3.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사람들은 두려움이나 공포를 느끼게 된다. 이처럼 사람들이 공포를 느끼는 과정에 대하여 제임스-랑게(JAMES-LANGE)이론, 케논-바드(CANNON-BARD)이론, 샥터-싱어(SCHACHTER-SINGER)이론(혹은 인지평가이론)의 관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서적 각성수준이 위기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